본문 바로가기

♥또리월드♥/---------------- 러시아

[러시아여행]1. 준비편(4) -준비물

##########################################################################################

안녕하세요!! 재가 유튜브를 오픈했어요!!! 

아래링크로 들어오셔서 좋아요와 구독!!해주시면 감사합니다. 지속적인 작업으로.. 동영상을 채워나가도록 할께요!!

https://www.youtube.com/channel/UCHGq7qBftJJZxEhS3CVIHQA 

##########################################################################################


오늘은 러시아 여행 시 필요한 준비물들 살펴볼게요!

일단, 저는 횡단열차가 주된 테마였기 때문에, 횡단열차에서 필요한 것들 위주로 정리해볼게요!

준비물에 대해 따로 게시글을 순서에 빼놓긴 했지만, 횡단열차 탑승 시 필요했던 물건들 간략하게 짚고넘어갈게요!

 

*횡단 열차 여행 준비물- 여름 기준(8~9월) (1편 시베리아 횡단열차 알아보기 참고!)

 

-옷 : 편한 바지, 티셔츠(반팔 혹은 얇은 긴팔), 얇은 바람막이 

열차 내에 오랫동안 있기때문에 편한 복장 필수!!

저같은 경우는 여름이라 반팔 반바지밖에 안챙겨갔었는데.. 밤에는 좀 추웠어요. 아는 언니한테 바람막이 빌려입었어요ㅠ

비오거나 쌀쌀한 지역이 꽤 있기 때문에! 그런곳에선 밤에 특히나 추워요ㅠㅠ 왠만하면 긴 트레이닝복 바지에 반팔 혹은 얇은 긴팔 챙기시길!

바람막이도 너무 두꺼운거 말고 잘 때 입고잘 만한 편하고 얇은 재질로 있으면 좋을 것 같아요! 


 

-신발: 열차용 슬리퍼 (천 재질 말고 방수되는 것이 좋음 ex,삼선)

여행 가시면 신발이야 뭐.. 운동화 샌들 적어도 두종류정도는 챙겨가실텐데요..! 열차에서는 슬리퍼가 짱짱편해요!

침대에 올라갔다 내려갔다, 화장실 왔다갔다, 정차역에서 내리고 타고 할 때마다 신발 신고 벗기 은근 귀찮아요.

열차에서 만난 친구는 슬리퍼를 안들고와서 호텔에서 가져온 슬리퍼를 신고 다녔는데, 화장실 가고 하다보니 물 닿고 결국 헤지더라구요.

마지막 날에는 슬리퍼와 발이 하나가 된 것 같았어요. 삼선같이,, 무게 안무겁고 방수 되는 걸로 추천드려요..!

 

-안대, 귀마개 (목베개), 수건!!! 

이거 필수에요. 종일 열차 내에 있기 때문에.. 언제든지 잘 수 있고, 내가 잘때 주위 사람들은 안잘수도 있어요.

밤에도 이야기하는 사람들 많고.. 그때 귀마개 (주황색 꼬겨서 귀에 넣는거) 또는 이어폰... 끼고 자면 좀 낫더라구요.

(여기서잠깐!!! 노래 들으시려면 다운받아 가셔야합니다! 데이터 안터져요 멜론? 못듣습니다.)

안대는..... 안대는 말이 필요없어요. 낮에 잘때 필수에요!!

목베개 같은 경우는.. 저는 비행기나 기차에서 꼭 필요해서 가져갔는데, 횡단 열차에서는 필수 까지는 아닌것가구요..

베개와 커버가 제공되기때문에 ... 좀 더 안락하고 싶으면 챙겨가시는 것도 괜찮을 것 같아요.

수건은요, 한개밖에 제공하지 않기 떄문에 여분으로 1~2개정도는 꼭 챙겨가시길 추천드려요!

 

-상비약

약같은 경우는 역무원이 다 가지고 있다고는 하는데요.. 우리는 그래도 한국 약을 더 믿으니깐,,.!

기차에 있는 동안 아프면 정말 답없어요 아프면 안되겠지만...! 혹시모르니 진통제, 감기약, 소화제, 마데카솔, 밴드 정도는 챙기시는게 좋겠죠!

 

 -음식: 컵라면(+감자퓨레), 물, 마요네즈 (김치or 고추장?)

 

컵라면 요긴하게 먹습니다. 한국컵라면 많이 들고가시던데 저는 러시아에서 산 도시락 맛있더라구요. 가격도 저렴하구요.

탑승하시기 전에 마트에서 사가셔요~ 한국에서 무겁게 비싸게 들고오시지 마시구요ㅠㅠ

그리고 감자퓨레!!! 정말맛있어요!!!! 꼭사가세요. 마요네즈에 비벼먹으면 정말 꿀맛 ㅠㅠ존맛탱!!

뜨거운 물은 열차 내에 구비되어 있어요. 하지만 마실 물은 준비해 가져야해요.

혹시 준비 못하셔서 열차내에서 사시게되면 꼭 물어보셔야해요 ! "가스?"

가스라고 하면 탄산수입니다. "노까스 노까쓰!!!" 라고 하셔야 일반 물 주셔요..

"스틸"이라고 해도 못알아들어요 러시아사람들, 그냥 "워터, 노까쓰!!" 하셔야해요.ㅋㅋㅋ

김치나 고추장 같은 경우는... 그냥 기호에 따라 들고가시면 좋겠죠?

 

-일회용 젓가락, 수저, 컵

열차에서 달라그러면 포크랑 작은 수저, 컵을 제공해주긴 하는데요, 젓가락 없는건 라면먹을 때 참 불편해요

컵라면 사면서 꼭!! 챙기세요. 저는 까먹고 안챙겨서.. 라면먹을때마다 고생했네요.

 

-휴지,물티슈,세면도구,드라이샴푸

휴지나 물티슈는 설명 필요 없습니다. 그냥 무조건 챙겨가세요.

일본에서 사왔던 신체용 물티슈 정말 요긴하게 썼어요. 뽀송뽀송!

휴지는 솔직히 많이 못챙겨간다고 해도.. 횡단열차에 있는 휴지가 워낙 거칠어서ㅠㅠ

세면도구는 원래 챙기셨을테구, 드라이샴푸도 꽤 유용해요! 저는 건성이라 머리 기름이 잘 안지는데..

3일차 저녁쯤 되니까 좀 기름지더라구요. 3일 저녁하고 4일차에 드라이샴푸로 견뎠어요.

(참고로 저는 3박4일 여정이었습니다!)

주위에 사람들이 다같이 머리 떡져있고 퀭하기 때문에... 솔직히 많이 신경쓰이지는 않아요.

 

- 침낭, 담요

커다란 침낭 말고 얇은 침낭과 담요, 추천해드려요.

저는 열차 내 침구가 깨끗하지 않을까봐 침낭을 챙기려했는데 문제가 생겨서 들고가지는 못했어요.

근데 세탁된 침구를 개별적으로 나눠줘서 스스로 교환하는 시스템이라 침구 자체는 쾌적했어요.

다만, 덮는 이불이 얇아서 추울 때도 있었어요..ㅠㅠ 그래서 2중으로 덮으시라고 얇은 침구+ 담요 추천드려요.

담요같은 경우는 필수인게, 1층을 사용하시는 사람은 2층 사람이 내려와서 함께 쓰시잖아요, 그때 본인 침구 위에 앉는게

껄끄러우실 수가 있어요. 그래서 그런지 열차 내에 담요가 구비되어 있기도 합니다. 근데 담요는 먼지도 많고 냄새도 나요.

그래서.... 개별적으로 담요 챙겨가시는 게 좋을 것 같아요. 저는 열차 담요를 어쩔수없이 사용했지만요.. 찝찝했어요살짝

 

-멀티콘센트

음.... 정확히는 기억이 안나는데 콘센트가 많지가 않아요. 저는 운이 좋게도 앞좌석에 할머니가 계셔서 이것저것 충전하실 일이 없어서

제가 콘센트를 거의 독차지 할 수 있긴 했는데.. 가끔 통로쪽 계신 분이 핸드폰 충전해달라며 충전기를 건네기도 했습니다.

멀티콘센트를 길게 가져가실필요까지는 없겠지만, 꽂으면 위랑 양옆 이렇게 확장되는 식의 3구멀티탭이라고하나요? 이런것 준비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휴대용 선풍기, 손난로, 휴대용 배터리

저는 여름에 갔는데,, 낮에는 정말 덥고 밤에는 간혹 많이 춥더라구요.

땅덩어리가 넓어서 그런건지,, 북쪽이라 그런건지 과학적으로는 잘 모르겠지만 ㅠㅠ 암튼 에어컨이 있는 열차이긴 했지만 낮엔 더웠어요.

휴대용선풍기 앞뒤양옆사람들과 돌려가며 유용하게 썼어요.

손난로같은경우는 저는 딱히 챙겨가지는 않았지만.. 있으면 좋을 것 같아서 적었습니다!

휴대용 배터리는 뭐.. 여행 내내 엄청 잘썼어요. 원래 한번도 안쓰는데 여행에서부터 쓰기시작해서 최애템됐어요ㅎㅎ

 

-책,일기장,필기구, 카드놀이


 횡단열차에 계시는 동안 생각보다 정말 할거 없어요.

주변 사람들과 이야기하고 노는 것도 말이 안통해서 한계가 있더라구요.

그래서 노트에 그림그려가며 설명하고 놀고, 러시아어 가르쳐준다며 러시아문자, 발음 같은 것들 배우고..ㅎㅎ

제가 챙겨가지는 않았지만 통로측 여행객이 카드를 챙겨와서 카드놀이도 잠깐 했어요. 챙겨가면 좋을것같아요~

저같은 경우는 책도 읽고, 매일 일기도 썼어요. 생각보다 열차에 있는 동안 시간이 빠르지 않아요.

다음정차역은 언제 오려나, 시계보면 10분지나있고 이런 경우도 수두룩하구요..ㅠㅠ

그럴 때 글쓰거나 책을 읽으면 잠이와서^^ 잘수있어요~~ 좋아요 ㅎㅎㅎㅎㅎ 자면 시간 뚝딱 ㅎㅎ!!

 

-다이소 휴대용 나이프

저는 여행 내내 호신용으로 쓰려고 칼을ㅋㅋㅋㅋ챙겼는데요. 정말 '칼'의 용도로 다양하게 쓰고왔어요.. ㅋㅋㅋ

열차 내에서 뭐 시켜먹거나 뭐... 여기저기 쓸모있더라구요. 과일도 깎아먹고...ㅎㅎ

 

-아이패드, 탭, 노트북, 여분 핸드폰 ???

인터넷이 안되기 때문에 영화나 드라마, e-book같은거 보시려면 다운을 받아가셔야해요!

저는 사람들하고 지내야지 라는 생각으로 영화 드라마 뭐 아무것도 안가져갔구요, 책정도 들고가고...

아이패드나 탭은 원래 없고.. 노트북은 잃어버릴까봐 안들고갔어요.. ㅋㅋ

혹시라도 핸드폰 잃어버릴까봐 예전에 쓰던 꼬진핸드폰 하나 여분으로 챙겨가긴 했어요!

그 핸드폰에 한국 유심 끼우고, 제 폰에는 러시아 유심 끼우고.. 그렇게 썼네요~

 

여기까지 러시아 횡단열차에서 지낼 때 필요한 준비물 알아봤습니다!

여름 여행 기준이니, 겨울은 더 단단하게 채비를 해야겠죠?? 엄청 추울거에요 겨울은 ㅠㅠ

모쪼록 즐거운 러시아 철도 여행 되시기 바랍니다!!

 

1. 시베리아 횡단열차 알아보기

 2. 여행 계획 세우기

 3. 횡단열차 및 항공편 예약하기 

 4. 준비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