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또리월드♥/---------------- 러시아

[러시아여행]1. 준비편(2) - 여행 계획 세우기

안녕하세요~~ 또리입니당

오늘은, 러시아 기차 여행 준비편 두번째! 여행 계획 세우기에 대해 이야기 해볼게요!

계획 세우기에 앞서 시베리아 횡단열차에 알아보려면  1. 시베리아 횡단열차 알아보기 편 참고해주세요!

 

2.여행 계획 세우기

일단, 러시아 여행 주된 도시들 먼저 알아볼게요~!


 

시베리아 횡단열차로 대부분의 사람들이 여행하는 도시는

블라디보스톡, 하바롭스크, 이르쿠츠크, 카잔, 모스크바 정도입니다.

크게 블라디보스톡에서 출발하여 모스크바 방향으로 가는 여정, 모스크바에서 블라디보스톡 방향으로 오는 여정 으로 나눌 수 있는데요,

대부분 한국에서 가까운 블라디보스톡으로 가서 횡단열차를 짧게 혹은 길게 타고 여행하고 항공편으로 돌아오는 편을 많이들 택하더라구요. 

저도 블라디보스톡에서 출발하는 방향으로 계획을 세웠습니다.

원래 횡단열차로 러시아를 횡단하는 것이 목표였기때문에 블라디보스톡~모스크바 6박7일 구간을 탑승하려 했습니다.

하지만 중간에 바이칼호수가 너무 눈에 밟히더라구요.

이르쿠츠크에서 내린 후 짧게는 1~2시간(리스트비안카), 길게는 5~6시간(알혼섬)의 거리에서 볼수 있는 세계에서 3번째로 크고, 가장 깊은 호수라고 합니다

저는 이르쿠츠크에 들러 알혼섬까지 둘러보고 가는 것으로 계획을 바꿨습니다. 내렸다가 둘러보고 다시 타면 되니까요!

그래서 중간에 이르쿠츠크랑 알혼섬을 끼워넣고 다시 횡단열차 예약을 알아보던 중!

뜻밖에... 알게된 사실! 이르쿠츠크-모스크바 항공편이 횡단열차보다 더 저렴하더라구요? (1~2만원)

크게 고민했습니다. 횡단열차에 탑승했다는 것만으로 의미를 둘것인지 (3박4일), 처음 계획대로 횡단열차로 러시아 일주를 할 것인지!!!

이걸로 한 3일 고민했던 것 같아요. 주위에 조언을 많이 들었습니다. 갔다온 사람들은 3박4일만 타고 모스크바는 항공편 이용하라는게 대다수였어요.

 시간절약 돈절약 1석2조에다가, 3박4일 타봤으면 더이상 타고싶지 않을거라는 조언이었습니다 ㅎㅎㅎㅎ

잘 선택한 것 같아요. 횡단열차 너무 뜻깊고 보람 찬 여정이긴 했지만, 불편했던 부분들이 참 많았거든요(여행기에서 더욱 길게 이야기드릴게요) 

 

아무튼 이렇게.. 결국 저는 블라디보스톡->시베리아횡단열차->이르쿠츠크(-알혼섬)->항공->모스크바 로 계획을 세우고 출발했습니다!

 

*계획대로 되었나? 아쉬운 점은 없었나?

넵 역시 여행은 계획대로 되지 않죠~~ 물론, 횡단열차와 항공편은 그대로 탑승 했습니다.

근데, 모스크바에서  러시아 out 하려던 일정이 변경됐어요 ㅎㅎㅎㅎ 

횡단열차에서 많은 러시아분들이 "러시아에 왔는데 상트페테르부르크를 안간다고?", "모스크바 말고 차라리 상트를 가!" 라고 말하셨어요.

언제 또 러시아에 오겠나 싶어.... 모스크바 out 비행기를 버리고 모스크바-상트페테르부르크 행 항공편을 구입해버렸네요.

이런게 여행의 묘미죠~~ ㅎㅎㅎ


 

아쉬운점..! 러시아 여행 중에 많은 여행자들을 만날 수 있었는데요, 제가 안간 하바롭스크, 치타, 카잔 까지 간 사람들도 여럿 있더라구요.

하바롭스크같은 경우에는 블라디보스톡에서 열차로 12시간 걸리는 곳에 있는데요, 블라디보스톡 여행하시면서 횡단열차를 "체험" 해보시려는 분들이 다녀오시더라구요.  치타, 카잔같은 경우는 정말 블라디보스톡부터 모스크바까지  열차로만 쭉~ 여행하시는 분이 횡단 '일주'를 한다!! 하시는 분이 들르시더라구요. 특히 카잔이 정말 예쁘다던데.... 살짝 아쉽더라구요^^

 

여기까지, 오늘은 러시아 여행 계획 세우기 편이었습니다.

제 루트를 어떻게 정하게 되었는지~ 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았는데요, 러시아 여행 계획 세우시는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됐으면 좋겠네요!

다음편에서는 횡단열차 예약 방법, 항공편 알아보는 방법에 대해 자세하게 설명드릴게요^^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1. 시베리아 횡단열차 알아보기

 2. 여행 계획 세우기

 3. 횡단열차 및 항공편 예약하기 

 4. 준비물